상수의잡동사니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으로 지질명소 여행을 떠나요

동현이랑준혁이랑LoVe 2020. 5. 29. 19:39
728x90
반응형

맑고 쾌창한 날씨가 인사하는 즐거운 금요일!! 하루만 더 일을하면 행복한 주말이 시작됩니다. 벌써부터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어디로 나들이를 떠나볼까 고민을 하게 만드는 행복한 금요일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야외활동이 힘든 시기이긴 하지만 매일 방콕만 하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생활규칙을 잘 지키며 자연으로 나들이를 떠나볼까 하는데요. 그래서 선택한 이번 주말 나들이 장소는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의 지질명소들입니다.

 

출처: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 홈페이지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생대 퇴적암류를 보여 주는 장소이며,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하천지형 및 카르스트지형이 발달하여 학술적으로 중요한 곳이기도 하며, 빼어난 자연경관과 다양한 자연학습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여행을 떠나실 수 있는 명소 중의 명소입니다.

 

오늘은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의 유명한 지질명소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문화재청 - 영월 선돌

"영월 선돌"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지 서강강변에 우뚝 솟아 있는 선돌은 마치 큰 칼로 절벽을 쪼갠 듯한 형상을 이룬 곳으로 높이 약 70m 정도의 입석으로 단종이 지나가는 길에 선돌이 보이는 곳에서 잠시 쉬어 가며, 우뚝 서 있는 것이 마치 신선처럼 보인다고 하여 "선돌"이 되었다고 하는 전설 등이 담겨있는 명승지입니다. 

 

출처: 문화재청 - 영월 선돌

"신선암"이라고 불리는 선돌은 날골마을과 남애마을 사이의 서강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푸른 강과 층암절벽이 어우러져 마치 한폭의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곳으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감상하고 싶으시다면 꼭 들려 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리 산122

 

 

 

 

 

출처: 문화재청 - 쥐라기역암

"쥐라기역암"

 

강원 정선군의 조양강을 따라 걷다보면 강 주변으로 동글동글하게 생긴 자갈들을 많이 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떨어진 암석들을 자세히 살표보면, 암석 속에 자갈이 박혀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흐르는 물에 깍여 모양들이 매우 아름답고 도로변에 가까이 분포해 누구나 쉽게 관찰 할 수 있어서 국내 역암들을 대표할만한 자료이자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정선 봉양리 쥐라기역암입니다. 

 

출처: 문화재청 - 쥐라기역암

쥐라기역암은 노두의 생성시기에 우리나라에 강한 조산운동이 일어났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이며, 역(자갈)을 이루는 암석의 종류, 역 모양과 크기 등이 다양하게 관찰되고 있으며 같은 시기에 생성된 우리나라의 역암 중 보존상태가 제일 좋은 암석이기도 합니다. 

 

주소: 강원 정선군 정선읍 봉양리

 

 

 

출처: 문화재청 - 정선 화암동굴

"화암동굴"

 

화암동굴은 과거 일제 강점기 금을 채광하던 광산으로, 금을 채광 하다가 지하에 있던 석회동굴이 발견되면서 일반인들에게 공개 되었다고합니다. 동굴내에서는 대형 유석, 석주, 종유석, 석화, 곡선 동굴산호 등을 관찰 할 수 있고 미 공개구간에서는 다양한 색깔과 형태의 석회들이 발견되었으며 다른 석회동굴과 구별되는 독특한 모양과 색을 지녀 학술적, 자연유산적으로 매우 가치가 큰 동굴이라고 합니다. 

 

출처: 문화재청 - 정선 화암동굴

동굴내에는 갱도로 사용한 굴과 천연동굴이 혼재하고 있으며 금광맥의 발견에서부터 금광석 채취까지의 전 과정과 금광석 생산에서 금제품의 생산 및 쓰임까지의 과정을 보실 수 있고 일제의 탄압과 수탈까지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확인 할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과 한번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강원 정선군 화암면 화암리 산248 

 

 

 

출저: 문화재청 - 영월 스트로마톨라이트

"스트로마톨라이트"

 

강원도 영월군 북면 문곡리에 위치하고 있는 건열구조 및 스트로마톨라이트 화석은 약 4억 5천만년 전(고생대오르도비스기)에 쌓인 퇴적물 표면에 만들어진 퇴적구조로 이곳에서 발견되는 스트로마톨라이트와 건열구조는 이 퇴적암이 반복해서 물 밖으로 노츨되는 바닷가 근처의 조간대(갯벌) 환경에서 퇴적되었음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출저: 문화재청 - 영월 스트로마톨라이트

이곳에 가보면 바위 벽면에 불룩불룩 튀어나온 모양의 구조가 보이는데, 이 구조를 옆에서 바라보면 아주 얇은 선들이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런 선들을 층리라고 부르고, 이렇게 암석 내에 얇은 층리선이 나타나는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신기하게도 박테리와와 같은 작은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구조라고 합니다. 재미나는 건 위에서 언급 되었듯이 이 지역 일대는 수면 아래에 있다가 점차 융기하면서 육상에 위치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합니다. 

 

동영상 바로보기

주소: 강원 영월군 북면 문곡리

 

 

 

출처: 문화재청 - 백룡동굴

"백룡동굴"

 

백운산에 위치하고 있는 백룡동굴은 마을 주민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동굴로 수년 전 영월댐의 건설계획으로 수몰될 위기에 있다가 계획이 백지화되면서 일반인들에게 알려졌다고 합니다.  천연기념물 제260호로 지정된 동굴은 2010년 부터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천연석회동굴입니다. 

 

출처: 문화재청 - 백룡동굴

동굴 내에는 종유석, 석순, 석주, 에그프라이형 석순, 동굴산호, 동구방패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 기형 생성물이 많이 있으며 경관 및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 교육적인 장소로 활용하기에 뛰어난 가치를 지닌 동굴이라고 합니다.

 

동영상 바로보기

주소: 강원 평창군 미탄면 마하리

 

 

 

출처: 문화재청 - 백봉령 카르스트 지대

"백복령카르스트"

 

백복령카르스트 일대에는 약 130개의 돌리네(원형 또는 타원형의 움푹 파인 땅)와 1개의 우발라(두 개 이상의 돌리네가 침식 작용으로 합쳐져 만들어진 웅덩이), 28개의 싱크홀이 발달하고 있고 총 4개의 석회동굴이 발달하고 있다. 백복령카르스트는 다른 지형과 달리 경작지지로 이용되기 보다는 식생으로 덮혀 있는 것이 특징으로 지질학적 특징이 일정한 면적에 집중적으로 발달하고 있어 학술적 가치뿐 만 아니라 자연학습장으로서 가치가 높은 곳이다. 

 

동영상 바로보기

주소: 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직원리 산1-1

 

 

 

오늘은 강원고생대국가지질공원의 지질명소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기회에는 오늘 소개해드렸던 지질명소들을 아이들과 함께 둘러보고 생생한 체험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