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의육아정보

[육아상식]봄 나물로 아기의 이유식을 만들어보자!!

동현이랑준혁이랑LoVe 2014. 4. 2. 16:59
728x90
반응형

4월달에 접어들면서 봄이 오나 보네요 ^^

날씨가 따뜻한게 너무 좋아요~

 봄 나들이 갈 준비를 해야 겠어요 ㅋ

 

오늘은 봄에 좋은 나물로 사랑스러운 아기 이유식을 만들어 보아요 ^^

이유식 만드는 것도 일이긴 한데~

울 사랑스러운 아기를 위하여 영양식으로 맛나게 만들어 보세요

 

초기!!

 

-아기에게 좋은 영양 공급원인봄나물, 하지만 맵고 아린 맛이 강하거나 섬유질이 질긴 것이 있어 아기의 소화 능력에

따라 단계별로 먹일 수 있는 나물의 종류가 다르다. 봄동이나 미나리 등 맛이 달고 부드러운 봄나물은 이유식 초기 후

반부터 먹일 수 있는데, 이유식 초기에는 아직 소화력이 좋지 못하므로 질긴 섬유질 부분을 제거하고 푹 삶아 이용한다.

 

 

1. 봄동소고기미음

 

재료: 쌀&다진 소고기(안심) 1큰술(15 g), 봄동(중간 잎) 2장(20g), 물 1컵

 

만드는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믹서에 곱게 간다.

2. 봄동은 깨끗이 씻어 부드러운 잎 부분만 잘라내 끓는 물에 2분쯤 데친 뒤 절구에 넣고 곱게 으깬다.

3. 냄비에 간 쌀과 소고기, 물을 넣고 강불에 올린다.

4. 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쌀이 반쯤 퍼지도록 6~7분 끓인다.

5. 여기에 본동을 넣고 3~4분 끓인 뒤 체에 내린다.

 

TIP) 봄동은 겨울철 노지에서 자란 배추를 말한다. 퍼진 모양잉 크지 않고 속잎이 샛노란 것이 달고 부드럽다.

배추는 비타민이 풍부해 면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 배변이 원활하지 않은 아이들의 위나 장 건강을 돕는다.

 

 

2. 미나리배무리죽

 

재료: 쌀 1큰술(15g), 미나리 10줄기(10g), 배 1/10개(35g), 물 3/4컵

 

만드는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믹서에 곱게 간다.

2. 미나리는 여린 줄기만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2분쯤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미나리를 잘게 다진 뒤 절구에 넣어 으께거나 고운체에 내린다.

4. 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 강판에 곱게 갈아 체에 내린다.

5. 냄비에 쌀과 물을 넣고 강불에 올린다.

6. 물이 끓어 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쌀이 반쯤 퍼지도록 6~7분 끓인다.

7. 여기에 잘게다진 미나리와 배즙을 넣고 3~4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미나리는 비타민 A가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의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봄나물, 특유의 향이 있어 두부같이 담백한 재료에 곁들이면 풍미를 더하고, 고기나 생선 요리에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 준다.

 

중기!!

 

냉이나 돌 나무, 원추리 같은 질감이 있는 나물을 먹일 수 있다. 수프로 만들어 먹일 때는 약간 입자가 느껴져야 아기들의

저작활동에 도움이 된다.

 

 

3. 참나물새우살죽

 

제로: 쌀 1큰술(15g), 참나물  5줄기(10g), 냉동 새우 1마리(15g), 다시마국물 2/3컵

 

만드는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믹서에 약간 씹히게 간다.

2. 참나물은 시든 잎과 질긴 줄기를 잘라내고 꺄끗이 씻어 끓는 물에 2~3분 데친 다음, 3mm크기로 다진다.

3. 새우는 해동 후 김이 오른 찜통에 3분쯤 찌거나 끓는 물에 5분간 데친 뒤, 잘게 다진다.

4. 냄비에 간 쌀과 새우살, 다시마국물을 넣고 강불에 올린다.

5. 물이 끓어 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쌀이 퍼지도록 7분 정도 끓인다.

6. 쌀이 퍼지면 참나물을 넣고 2~3분 더 끓인다.

 

TIP) 참나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특유의 향이 있어 향나물로 불린다. 짙은 초록색 줄기나 시든 부분이 없고 벌레 먹지 않은 잎을

고르는데, 아기에게 먹일 때는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이용할 것. 새우는 이유식 중기 후반부터 먹일 수 있지만, 아이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면 동태살이나 닭가슴살을 넣도록 하자. 

 

4. 돌나물달걀노른자죽

 

재료: 돌나물 2큰술(20g), 쌀 1큰술(15g), 달걀노른자 1개, 다진 양파 1큰술(10g), 다시마국물 2/3컵

 

만드는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물에 불린 뒤 믹서에 약간 씹히게 간다.

2. 돌나물은 시든 부분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2분쯤 데친 뒤 3mm 크기로 다진다.

3. 달걀노른자는 체에 내려 알끈을 제거한다.

4. 냄비에 쌀과 다시마국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5. 국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쌀이 퍼지도록 6분 정도 끓인다.

6. 여기에 데친 돌나물과 다진 양파, 달걀노른자를 넣고 2~3분 더 끓인다.

 

TIP) 돌나물은 너무 오래 끓이면 채소 무른 내가 나므로 쌀이 거의 퍼진 뒤 마지막에 넣는다.

 

 

5. 참나물감자수프

 

재료: 참나물 10줄기(20g), 감자1/4개(50g), 모유(도는 분유물) 3큰술(45g), 다진 당근 2큰술(20g), 다진 양파 1큰술(10g), 물 1/2컵

 

만드는법

1. 참나물은 시든 잎과 질긴 줄기를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2~3분쯤 데친 뒤 3mm 크기로 다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가진 양파, 당근과 함꼐 끓는 물에 10분간 삶은 뒤 절구에 넣고 곱게 으깬다.

3. 냄비에 2번 재료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4. 물이 끓어 오르면 모유를 넣고 1~2분 끓인 뒤 참나물을 넣어 섞고 불을 끈다.

 

TIP) 부드러운 감자에 다진 참나물을 넣어 아기의 저작 훈련을 돕는다.

 

후기 / 완료기는 다음에~ ^^

 

출처: 네이버 매거진캐스트-베스트베이비

남현욱기자 / 추경미/요리연구가 김영빈

728x90
반응형